갤럭시 Z 폴드 6 vs 갤럭시 Z 폴드 5 과연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?
삼성 갤럭시 Z 폴드 6가 출시되면서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. 직접 구매해 보다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폴드 6의 변화와 성능을 전작인 폴드 5와 비교해 보았습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Z 폴드 6가 얼마나 업그레이드되었는지 알려드릴게요.
폴드는 항상 외관 변화가 적은 것으로 유명했는데, 이번 Z 폴드 6는 조금 다릅니다. 먼저 색상부터 살펴보면 기본 색상 세 가지와 삼성닷컴에서만 구매 가능한 전용 컬러 두 가지로 출시되었어요.
이 중 핑크와 네이비는 폴드에서 처음 시도된 색상입니다. 카메라 디자인도 조금 달라졌는데요, 렌즈 크기가 커지면서 렌즈 간격이 줄어들었고, 모서리도 둥근 형태에서 각진 모양으로 바뀌어 전체적으로 더 직사각형에 가깝게 변했습니다.
이런 변화로 인해 폴드 6는 정면에서 보면 일반 스마트폰과 유사한 느낌이 드는데요. 프레임의 경우 유광에서 무광으로 바뀌고 더 평평해졌습니다.
손에 쥐었을 때 각진 느낌이 있어 그립감에 대한 호불호는 있을 것 같아요. 또한 하단의 스피커 모양이 S24 울트라처럼 일자형으로 변경되었는데, S24 울트라에서 발생한 스피커 망 이슈가 이번에도 생길지는 아직 지켜봐야 할 문제입니다.
특히 이번 폴드 6는 역대 폴드 중에서 가장 얇고 가벼운 모델이에요. 펼쳤을 때는 0.5mm, 접었을 때는 1.3mm 줄었고 무게도 14g 더 가벼워졌습니다.
직접 양손에 들어보면 확실히 무게 차이가 느껴집니다. 외관 변화가 사용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작에 비해 편의성이 많이 향상된 건 분명해 보입니다.
디스플레이에서는 최대 밝기가 전작 대비 48%나 증가했어요. 덕분에 밝은 야외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는데, 실내와 야외에서 영상을 시청해보면 확실히 폴드 6의 화면이 더 또렷하게 보입니다.
또한 화면 비율에도 변화가 생겼는데요. 가로로는 2.7mm 길어지고 세로로는 1.4mm 짧아졌습니다. 이런 비율 변화 덕분에 영상을 볼 때 레터박스 비율이 줄고, 키패드 간격도 넓어져 오타가 줄어들었습니다.
힌지 역시 개선되었습니다. 전작과 동일한 플렉스 힌지가 적용되었지만 더 두꺼운 유리가 사용되어 화면 주름이 이전보다 옅어졌습니다. 실제로 직접 만져보면 주름이 더 얕게 느껴지고, 형광등 아래에서 비교해봐도 주름이 덜 보입니다.
완전히 없어진 건 아니지만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개선된 것이 느껴집니다.
측면에서는 S24 울트라와 동일한 스냅드래곤 S3 3세대 칩셋이 탑재되어 전작 대비 최대 38% 향상되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. 실제 기기 성능 점수에서도 차이가 보입니다.
올해 출시된 S24 울트라와도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죠. 실제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앱 실행 속도를 비교해 보았는데, 대부분의 앱은 실행 속도가 비슷합니다.
따라서 기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어요. 다음으로 고사양 게임인 원신을 풀옵션으로 돌려보았습니다.
두 제품 모두 렉이나 끊김 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어요. 3D 마크 벤치마크로 성능 차이를 좀 더 확인해 보았는데, 최고점과 최소점 차이에서 폴드 6가 조금 더 높았고.
게임 안정성도 폴드 6가 우수한 편이었습니다.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폴드 6로 더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겁니다.
배터리 용량은 전작과 동일하게 4,400mAh인데요, 실제 사용 시간은 전작보다 약 한 시간 정도 더 길어졌어요. 또 폴드 6는 전작 대비 1.6배 더 커진 방열판이 탑재되어 발열이 더 안정적으로 관리됩니다.
게임을 돌린 상태에서 발열을 비교해 봤을 때 초반에는 폴드 6가 더 발열이 심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고부터는 폴드 5보다 더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카메라의 경우에는 전작과 동일한 스펙으로 나왔지만, 후보정 성능에 따라 결과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비교해 보았습니다. 색감이나 선명도에서 큰 차이는 없었고, 야간 모드에서도 폴드 6가 조금 더 밝게 찍히는 정도였어요.
두 배 줌에서도 광학 줌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되었지만 큰 차이보다는 디테일한 부분이 조금 더 선명해진 정도였습니다.
전반적으로 사진이나 영상 촬영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기에 카메라 때문에 폴드 6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
폴드 6는 전작에서 제공되던 대부분의 AI 기능을 지원하며 여기에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어요.
스케치 변환 기능으로 간단하게 스케치를 하면 AI가 완성된 이미지를 생성해주고, 인물 사진 스튜디오를 통해 이미지를 다양한 스타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.
번역 기능도 개선되어 메인 화면과 커버 화면에서 동시에 번역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각자 화면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요.
마지막으로 가격입니다. 현재 폴드 6와 폴드 5의 최저가를 비교해보면 약 50만 원 차이가 나는데요. 폴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 가격 차이와 폴드 6의 개선된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.
요약하자면 고사양 게임을 즐기거나 장시간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폴드 6를 추천드리고요,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시고 외관 변화에 크게 민감하지 않다면 50만 원 더 저렴한 폴드 5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.